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왼쪽 가슴 찌릿 증상의 원인 및 예방법 알아봤어요~

by Dreamer0310 2022. 9. 30.
반응형

 

 

 

 

가슴 통증이 있을 경우, 오른쪽보다 왼쪽 가슴 통증에 특히 민감한 이유는 왼쪽에 심장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죠.

흔히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왼쪽 가슴이 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이처럼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나타나는 왼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지속적이고 심해지는 왼쪽 가슴 찌릿 증상, 통증을 동반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왼쪽 가슴 찌릿 증상의 원인  





심장질환

 

 


협심증, 급성 심낭염, 심근경색 등이 발병한 경우 주기적인 가슴통증과 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가슴이 무겁고 답답하며 쥐어짜는듯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호흡곤란과 오한이 동반될 수 있어요.

 

 

 

주로 왼쪽부터 가운데까지 퍼지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호흡곤란과 함께 왼쪽 어깨 부위까지 퍼질 가능성도 있어요.

협심증인 경우 5분 이내로 아픈 증상이 사라지지만, 심근경색인 경우엔 20~30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죠.





역류성 식도염

 

 


잦은 속 쓰림, 신트림을 겪고 있거나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고 더부룩한 느낌이 지속되며 왼쪽 가슴 찌릿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아요.

 

 

 

특히 심장 관련 질환이 아닌 경우 40% 이상이 이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음식을 섭취한 후 가슴 쓰림이나 목 아랫부분의 이물감이  동반되는 경우 해당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늑간 신경통

 

 


갈비뼈와 갈비뼈 사이에 존재하는 신경을 늑간신경이라고 하며, 해당 부위에 감염, 염증이 나타나 통증이 일어나는 것을 늑간 신경통이라고 해요.

 

 

 

가슴 부위부터 옆구리, 등 부위까지 찌릿하거나 콕콕 찌르는 양상으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기침을 하거나 호흡을 크게 하는 등 갈비뼈의 움직임이 왕성해질수록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죠.

오른쪽에서 조금 더 많이 나타나지만 왼쪽에서 발생하는 비율도 낮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폐결핵

 

 


결핵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여 심한 기침, 가래, 흉통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쉽게 숨이 차고 호흡이 곤란하며 발열, 땀의 증가, 피로감, 체중의 급격한 감소 등을 함께 보일 수 있어요.

 

 

 

발열의 경우 미열 수준에 그칠 수 있으며, 잘 때 식은땀이 유독 많아진 경우에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법정 전염병에 해당되므로, 의심되는 경우 마스크 착용, 손의 위생 등을 철저히 해야 해요.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몸의 어느 한쪽 부위에서 발병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왼쪽 날개뼈 부위나 가슴 부위에 나타난 경우 왼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고 찌릿한 느낌을 만들 수 있어요.

 

 

 

초기에는 몸살감기와 같이 발열, 전신통이 나타나며 3~7일 이내로 수포가 나타나게 되는데, 전염될 경우 수두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해요.

치료 시 골든타임은 수포가 나타난 이후 약 2~3일 이내예요.





유방암

 

 


유방암의 경우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병할 수 있으나, 여성 환자의 비율이 훨씬 높아요.

유방암 초-중기에는 이렇다 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병기가 진행될수록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가슴의 모양이 변하고 유두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좌측 유방에서 암이 발생한 경우, 가슴의 형태가 변형되고 유두의 색이 시커멓게 변하며 찌릿한 느낌 혹은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평소 자극적인 식생활, 음주, 흡연을 하는 경우, 이를 개선하는 것이 가슴 통증의 예방,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요.

또 왼쪽 가슴 찌릿한 증상이 심화되거나 상기 질환들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병원 진료 및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왼쪽 가슴 찌릿 증상의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살펴봤어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