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뒤통수 찌릿 증상의 원인 및 치료법 알아봤어요~

by Dreamer0310 2022. 10. 4.
반응형

 

 

 

 

종종 뒤통수가 찌릿하거나 묵직한 두통이 생기는 경우, 머리를 두드려보거나 지압을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되는지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죠.

그래서 오늘은 뒤통수 찌릿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몇 가지를 한번 알아볼게요.





뒤통수 찌릿 증상 원인

 

 

 

 

 

 

 

1) 스트레스, 긴장, 과로

 

 


뒤통수 찌릿 증상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혹은 너무 피곤할 때 자주 생긴다면, 이는 전형적인 긴장성 두통에 해당되는데요.

 

 

 

긴장성 두통이란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흥분한 상태 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앞머리, 관자놀이 및 뒤통수 두통을 만들어요.

조이거나 쑤시는 느낌, 짓눌리는 것 같은 감각, 지끈거림 등으로 나타나죠.




 

2) 급체

 

 


명치가 꽉 막힌 것 같은 느낌과 함께 손 발 저림, 호흡 곤란, 구역질, 복통과 설사, 식은땀 등이 뒤통수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엔 급체, 체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특히 음식을 먹은 뒤 수시간 뒤에 갑작스럽게 메스꺼움과 함께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두통이 생기는 경우에는 소화기계의 이상에 대해 의심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죠.


 




3) 잘못된 자세

 

 


목, 척추 등의 균형이 맞지 않거나 어깨가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 경우,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뒷덜미가 과도하게 압력을 받아 통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목덜미 부위부터 시작해 뒤통수 부위까지 저리고 찌릿한 감각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특히 거북목, 일자목 등이 심한 경우에서 종종 나타나며, 주변 부위인 어깨, 등에서도 저릿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죠.


 




4) 후두신경통

 

 


뒤통수 찌릿 증상이 자주 있는 경우, 후두신경통이 가장 흔한 케이스에 해당되는데요.

후두신경통이란 뒤통수에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느낌, 찌릿함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주로 좌우 중 어느 한쪽으로 더 심하게 나타나며 간혹 양쪽에서 나타나는 케이스도 있어요.  

 

 


통증은 뒷머리 부위에서 시작해 점차 퍼져나가는 느낌으로 발생될 수 있는데요.

후두 신경이 주변의 근육이나 근막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눌리면서 발생되는 질환으로, 단순하게 두통약 등으로 쉽게 해소되지 않는 특징을 보여요.

CT, MRI 등의 검사를 통해 신경이 눌리는 부분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에요.





5) 뇌질환(뇌종양, 뇌혈관 질환 등)

 

 


뇌종양, 뇌출혈, 뇌 수막염, 뇌진탕 등의 다양한 뇌 관련 질환이 발생된 경우에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후두부 쪽으로 병변이 있는 경우 뒤통수 찌릿 증상이 자주 발생될 수 있어요.

 

 

 

또 안구는 뇌와 인접하여 함께 증상이 드러날 수 있는 기관인데요.

두통과 함께 복시(물체가 두 개로 보임), 시력저하 등이 생기거나 의식이 흐려지고 기억력이 저하되는 등 인지력, 뇌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빨리 내원하여 검사받으시기를 추천드려요.





뒤통수 찌릿 증상 치료법

 

 

 

 

 

 

 

1) 지압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해당 부위를 지그시 누르는데, 이때 위로 밀어 올리는 느낌을 주세요.

해당 부위에 대한 자극은 지끈거리는 두통을 완화하고 호흡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어요.


 




눈썹과 눈썹 사이 정 중앙 부위, 즉 양쪽 눈썹의 앞머리 부위를 40~50초 정도 힘을 주어 눌러주세요.

이는 평소 긴장이 심한 상황에서 자주 머리가 아픈 분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어요.

 

 


눈 바깥쪽의 손으로 만졌을 때 움푹 들어간 오목한 부위 양쪽을 지압해주세요.

4~5초간 누르고 떼기를 반복하면, 두통을 없애고 신체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반신욕/족욕

 

 


체온을 높이고 약간의 땀을 배출하는 것은 두통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단 머리 전체가 욱신거리는 경우엔 혈압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엔 해당 방법을 이용하지 마세요.

 



40~43도 정도의 물에 몸의 배꼽 아래까지(반신욕) 혹은 발을 복숭아뼈 부위까지(족욕) 담그고 15분 정도 유지해주세요.

피로, 스트레스를 풀고 몸의 회복을 돕는 데에 좋아요.



 

 

3) 온찜질

 



지끈거리는 뒤통수 부위에 따뜻한 팩을 대고 찜질해주면, 해당 부위의 뭉친 근육이 풀리고 혈액 순환이 좋아져 통증 해소에 도움이 돼요.

인접한 부위인 어깨, 목을 함께 찜질해주는 방법도 좋아요.


 




4) 음식 섭취

 

 

 

다음은 뒤통수 찌릿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에요.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
약간의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커피 등)
국화차, 페퍼민트, 캐머마일 차(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매실차(소화를 도움)



 

 

5) 적절한 수면과 휴식

 

 


과도한 스트레스, 긴장 등은 뒤통수 찌릿 증상은 물론 다양한 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하는데, 늦은 시간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엔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해져요.

 

 

 

10~11시 전 잠을 청하고 8시간 이상 수면하며, 머리가 아플 때 30분 미만의 낮잠 또는 휴식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외에 실내 공기 정화(환기)를 자주 하고, 특정 자세를 오래 지속할 땐 중간중간 목덜미를 주무르고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아요.

 

 

 

 

 

오늘은 뒤통수 찌릿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살펴봤어요.

평소 내가 어떤 상황에서 머리가 자주 아픈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