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사구체여과율 뜻과 신사구체여과율 수치에 따른 증상 알아봤어요~

by Dreamer0310 2022. 9. 17.
반응형

 

 

 

 

우리 인체의 신장은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고 깨끗한 혈액은 몸속으로 다시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신장의 기능을 알려주는 좋은 지표인 신사구체여과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신사구체여과율

 

 

 

 

 

 

 

우리 몸의 신장이 1분 동안 깨끗하게 걸러주는 혈액의 양을 신사구체여과율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신장 기능이 떨어졌다'는 말은 신사구체여과율이 감소되었다는 의미로 해석돼요.

 



다시 말하면 신사구체여과율은 신장의 기능과 점수라고 할 수 있어요.

신사구체여과율은 크레아틴을 특정 공식에 대입해 계산하는데, 정상 수치는 90~120 정도로 60 이하면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죠.
신사구체여과율검사는 의학용어로 Glomerular Filtration rate test(GFR)이라고 해요.



사구체

 


사구체란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진 공 모양의 조직체를 말하는데, 신장 하나에 약 10만 개의 사구체가 존재해요. 

사구체는 신장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데, 신사구체여과율이 즉 신장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죠.



사구체는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장으로 피가 들어온 뒤에 사구체에서 피가 걸러지고 소변이 생성돼요.

소변은 요관을 통해 배출되고 걸러진 혈액은 몸에 재흡수되죠.



신사구체여과율 측정법

 

 

 

 

 

 


현재 진료 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신사구체여과율 측정법은 추정 신사구체여과율(estimated GFR) 인데요.

흔히 건강검진 후 받아보는 결과표에는 혈청 크레아틴 수치가 나오고 그 아래 사구체여과율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때의 사구체여과율이 추정 사구체여과율이에요.



추정 사구체여과율은 혈청 크레아틴을 기반으로 하여 나이, 성별, 체중 등의 인자를 고려하여 만든 공식을 이용하여 산정해요.

이 공식에는 혈청 크레아틴 치가 사구체여과율에 거의 역비례하고 사구체여과율은 나이가 들면 감소하며 여성은 남성보다 낮고 체중이 나가면 증가한다는 기초적 사실이 반영되어 있어요.



추정 사구체여과율의 산정 공식에는 두 가지가 있어요.



Cockcroft-Gault Equation 공식




자신의 혈청 크레아틴 수치, 체중만 알면 누구라도 여과율을 계산할 수 있어요.

공식은 분자는 (140-나이) X 체중이고 분모는 72 X 혈청 크레아틴 수치예요.

여성은 산출 값에 0.85를 곱해주면 돼요.



MDRD 공식




이 공식은 복잡하여 개인별로 직접 계산하기는 어렵고 사구체여과율 계산기(GFR calculators)를 이용하여 산정해야 해요. 계산기 사용은 어렵지 않은데, 계산기 빈칸에 혈청 크레아틴 수치와 성별, 나이만 입력하면 추정 사구체여과율이 산출돼요. 



신사구체여과율 수치에 따른 분류



 

 



정상 혹은 1단계




신사구체여과율 : 분당 90ml 이상

특징 : 신장 기능은 정상이며 혈뇨, 단백뇨 등 소변검사에도 이상이 없을 경우 정상이에요.

하지만 혈뇨, 단백뇨 등 초기 신장 손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엔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이라도 만성 신장질환 1단계에 해당될 수 있어요.

증상 : 무증상



2단계




신사구체여과율 : 분당 60ml 이상~90ml 이하

특징 : 신장기능이 감소하기 시작해요.

증상 : 무증상이며 BUN, 크레아틴 등 혈액 검사 수치 이상이 나타나요.



3단계




신사구체여과율 : 분당 30ml 이상~59ml 이하

특징 : 신기능이 더욱 감소해요.

증상 : 피로와 식욕감소, 가려움증이 발생해요.



4단계




신사구체여과율 : 분당 15ml 이상~29ml 이하

특징 : 생명유지에 필요한 신장의 기능을 겨우 유지하는 단계예요.

증상 : 피로, 식욕감소, 가려움증이 더욱 악화돼요.



5단계




신사구체여과율 : 분당 15ml 미만

특징 : 신장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투석이나 이식 없이는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워져요.

증상 : 수면 장애, 호흡곤란, 가려움, 구토 증상이 있어요.

 

 


​신장은 기능이 떨어져도 증상이 없어 모를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건강검진을 통해서 신장 기능을 체크하고 주요 원인인 혈당과 혈압을 철저하게 관리해주어야 해요.

또 저염식 및 저단백식, 신장 독성 약물 회피, 비만 관리와 유산소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오늘은 신사구체여과율 뜻과 신사구체여과율 수치에 따른 증상에 대해 살펴봤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

댓글